Sunday, July 26, 2020

엔지니어링 기업 경영불확실…가장 큰 애로는 인력운용 - 정보통신신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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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엔지니어링협회
942개사 경영실태 조사

코로나 따른 계약변경 대비
정부 가이드라인 마련 촉구

국내 엔지니어링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 특히 인력운용과 계약 차질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이 많았다.

한국엔지니어링협회(회장 이해경) 정책연구실은 지난달 11일부터 26일까지 총 942개 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실태를 조사했다. 이번 조사는 코로나19가 엔지니어링 산업에 미친 영향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

경영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, 응답기업 10곳 중 약 3곳(31.7%)은 코로나19로 인한 애로사항으로 경영불확실성에 따른 인력운용의 어려움을 꼽았다.

아울러 △수주활동 애로(28.2%) △공기지연에 따른 비용증가(15.7%) △자금사정 악화(14.2%) 등도 기업경영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해외사업을 수행하는 엔지니어링 기업의 경우 절반 이상이 코로나19가 경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답변했다.

세부 내용을 보면, 응답기업 중 3곳 이상(34.7%)이 입·출국제한 등 해외사업을 수주하거나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아울러 △해외인력 확보(20.0%) △해외사업의 공기지연 및 비용 상승(18.8%) △해외 발주물량 감소(17.5%) 등에 대한 응답비율이 높았다.

코로나19에 대한 기업의 자체 대응방안(복수 응답)을 보면, 응답기업의 43.1%가 회의축소 등 방역지침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이와 함께 △내수 위주의 사업(23.8%) △간접경비 절감(22.5%) △유연근로제(18.8%) 등의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.

엔지니어링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부의 지원대책(복수 응답)으로는 응답기업 10곳 중 4곳 이상(43.2%)이 코로나19에 따른 계약변경에 대해 정부가 적정지침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.

이어 △세제지원(40.4%) △공적개발원조(ODA) 확대 등 금융지원(34.2%) △SOC 예산확대(28.1%) △불공정거래 해소(20.0%) △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(12.2%) 등의 순으로 응답비율이 높았다.

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엔지니어링협회는 코로나19에 따른 엔지니어링산업의 당면현안을 요약하고,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했다.

먼저 엔지니어링협회는 인력운용의 애로를 해소하고 탄력근로단위기간을 확대하는 게 시급하다고 밝혔다.

특히 6개월 또는 1년 단위기간의 탄력근로시간제를 도입하고, 해외 엔지니어링 사업에 대해서는 근로시간 단축의 예외를 한시적으로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.

이와 함께 코로나19로 발생하는 계약변경에 대해 납기연장과 대가인상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정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.

아울러 내년에는 교통인프라 등 전통사업 중심의 사회간접자본(SOC) 예산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.

엔지니어링협회는 공적개발원조(ODA) 사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방점을 찍었다. ODA사업을 확대하고 입찰 하한선, 즉 낙찰률을 60%에서 80%로 상향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.

또한 과업이 완료된 사업대가를 발주청에서 엔지니어링 기업에 직접 지급해야 하며, 하반기에 예정된 공공발주 일정을 반드시 준수하고 발주물량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.

이 밖에도 해외현장에서 설계‧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에 대한 비과세급여 혜택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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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uly 24, 2020 at 07:01A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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